
어필리에이트(Affiliate) 마케팅은 기업의 상품을 개인, 혹은 매체 운영자가 홍보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커머스 업계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팅이나 유튜브 영상을 보다보면, 상품을 소개하면서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가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죠. 이런 사례가 모두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아마존이나 이베이, 라쿠텐, 알리바바 등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이런 글로벌 기업들이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마케팅 비용
어필리에이트 홍보를 통해 이루어진 판매 실적을 기반으로 비용이 정해지기 때문에 예산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홍보 콘텐츠를 접한 소비자가 해당 링크를 클릭해서 상품을 구매하면, 실제로 판매된 금액에 비례하는 커미션(수수료)만을 지불하면 되기 때문이죠.
다양한 상품군 가능
제휴 쇼핑몰에서 자신이 홍보하고 싶은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매체 운영자의 경우, 주로 자신의 채널과 어울리는 상품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육아 카페 운영자는 기저귀같은 육아 필수템을 홍보하거나, IT 리뷰 유튜버는 전자제품을 홍보하는 식이죠. 혹은 핫딜처럼 가격 경쟁력이 있는 상품이나, 유행 중인 트렌디한 상품을 홍보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상품 선택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업종에서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의 빠른 확산
할인 이벤트나 브랜드 기획전을 진행할 경우, 해당 기간 동안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의 성과도 더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쇼핑몰의 자체 프로모션은 가장 많이 활용되는 홍보 소재이기 때문인데요. 프로모션 진행 기간이나 할인율,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발빠르게 전하기 때문에 홍보 콘텐츠가 증가하게 됩니다. 자연스레 콘텐츠를 통한 사이트 유입과 매출액 증대까지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애드픽 쇼핑메이트의 성과
사회적으로 N잡, 부수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에 도전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핸드폰이나 노트북으로 어디서든 활동할 수 있어 시공간에 제한이 없고, SNS나 포털 사이트 계정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어서 진입장벽도 낮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활약은 데이터로도 증명되었습니다.
애드픽 쇼핑메이트 기능이 런칭된 2018년 이후, 회원들은 지금까지 누적 188만 개 이상의 홍보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들의 홍보 콘텐츠를 접한 사람들은 제휴 사이트에 약 5억 3천만 번 방문했죠. 그 결과, 206만 개 이상의 다양한 상품들이 판매되었고, 거래액은 누적 2,750억 원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올 한 해 동안 이뤄낸 성과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2023년 12월 초를 기준으로, 애드픽 쇼핑메이트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34% 성장해 1,05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월 거래액 119억 원을 돌파하며 자체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제휴 쇼핑몰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부담 없이 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고, 애드픽 회원은 본인의 매체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서로가 윈윈하는 전략인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우리 사이트의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넥스트 스텝으로 한번 고려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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